JJeRRY의 육아일기

우리아이 재테크 첫걸음 증권계좌 개설 하기

깐깐한 이과장 2021. 2. 19. 23:02

안녕하세요.

아이를 출산하기 전부터 저희 부부는 주식으로 재테크를 하고 있었어요.

늘 했던 대화 내용이 우리는 왜 이렇게 금융 문맹으로 오래 살았을까

어렸을적 부터 왜 이런걸 몰랐을까 하는점이었어요.

게다가 아기 낳기전에 유태인의 교육법에 대한 책을 읽었는데요.

우리 민족과 유태인은 교육에 대한 열정이 많은점이 매우 비슷하지만

큰 차이점을 보이는 부분이 금융에 대한 교육이 부족하다는 점이었어요.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의 유교사상으로 인해 상인, 돈돈하면 상스러운것이라는 

생각이 기저에 깔려 살아왔고 더 나아가 노동소득으로 자산을 불릴수 있었던

우리의 부모세대의 경험이 콜라보를 이루면서 

자연스레 우리는 금융 문맹이 된것 아닐까 생각했어요.

그래서! 그 첫걸음으로 거의 태어나자 마자 한것이 

우리 아이 증권계좌 만들기였습니다.

 

아무래도 미성년자이니 증권계좌 개설방법이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엄청 쉬워요!! 따라와 보세요


■ 증권계좌 개설을 위한 준비물 ■

1.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 아이/부모 기준 상관 없음

2. 기본증명서 (상세) → 아이 기준

3. 부모 신분증

4. 부모 또는 아이 도장

증명서는 집 주변 주민센터 가서 발급받아도 되지만 아이가 갓난쟁이거나 

맞벌이 부부라면 평일에 주민센터 간다는게 쉽지않죠 ㅜ ㅜ 

인터넷에서 쉽게 발급받을수 있으니 아래 사이트 들어가셔서 시간을 아껴보아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D[2/2] (scourt.go.kr)


아이 증권계좌는 ①은행 일반 입출금 통장 개설,

② 입출금 통장과 연계한 증권계좌 개설 이렇게 두가지를 해야해요

여기서 주의하실점은 아이는 미성년자라서 직접 증권회사 비대면 계좌 개설이 안된답니다. 

그래서 무조건 은행으로 가야하죠

위에 적은 필수 준비물 4개를 가지고 집에서 가까운 은행 가시면 됩니다요 ㅎㅎ

그러면 은행에서 알아서 아이 은행 입출금계좌 개설후 이어서 증권계좌 만들어 준답니다!

 

저희 아기는 해외주식도 거래하려고 해외증권계좌까지 총 세가지 계좌를 만들었어요.

은행 입출금 통장 계좌 (연계계좌), 국내증권계좌, 해외증권계좌

은행에서 서류를 들고 가셔서 증권사를 선택하시면 계좌를 개설해 줍니다.

이렇게 증권계좌 개설 하시고 증권사 회원가입을 해서

1. 아이디 / 2. 아이디 비번 / 3. 증권계좌 비번 만들어야 해요

 

 

이제 증권계좌를 만들었으니 증권 어플 설치하고 회원가입 및 ID 등록하시면 됩니다 

ID 등록시 공인인증서 발급도 해야 되는데요 저는 무료인 코스콤으로 했어요

 

이렇게 인증서까지 준비하시면 주식거래할 준비가 모두 된거에요.

자 모두들 아이 계좌에 입금해 주시고 인증서 로그인 후

거래 고고고!

 

다음에는 아이 증여신고하는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볼게요.

그럼 오늘 하루도 육아 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좋은밤 되시길.. 육아동지들이여